DCM,​ ‘롤랜드 LEC2-640’ UV 프린터로
사업영역 다각화 성공

DCM   |   경기도 김포시

포장 인쇄 샘플 납품으로 대기업 신제품 기획에 한몫

다양한 소재에 활용가치 높아 차후 추가 도입 예정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디지털 출력 장비색상값 매칭 장비를 유통하고 있는 DCM(Design& Color Management)이 롤랜드 ‘LEC2-640 UV 프린터’를 도입, 사업 영역 확대에 성공하고 있어 주목된다.

DCM은 2014년 설립돼 현재까지 약 8년간 엑스라이트, 오리스, 엡손 등디지털 프린팅과 관련한 다양한 장비를 유통·관리 서비스를 하고 있는 업체다. 또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P&G 등 대기업들이 신제품을 런칭할 때 필요한 포장 디자인 등 분야에서 자문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실제 디자이너가 구상했던 것제품으로 구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최근 급격하게 변화하는 무한 경쟁 속에서 ‘생존’이라는 무거운 사명감 앞에서 사업영역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결정하고 최근 롤랜드 ‘LEC2-640 UV 프린터’과감하게 도입했다고 한다.

DCM이 ‘LEC2-640 UV 프린터’를 활용하는 범위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기업이 출시하는 신제품의 포장을 샘플로 제작해, 디자이너가 머릿속으로 구상한 것을 실제 제품으로 완성해서 납품하는 일이다.

 

롤랜드 LEC2-640 UV 프린터로 출력 후 완성된 포장 샘플.(좌/우)

DCM이 ‘LEC2-640 UV 프린터’를 보유하지 않았을 땐 이 같은 업무를 타사에 외주를 맡겨 진행해 왔다. 하지만 외주 처리하게 되면 제품 표현의 디테일에서 완전하지 않을 수 있고, 외주 업체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반복되어야 하므로 시간적 소모가 많다는 점에서 직접 샘플을 제작하기로 한 것.

 

롤랜드 LEC2-640 UV 프린터는 프린팅 후 커팅이 가능하다. 반커팅 기능으로 출력된 제품.

이 회사 심규일 차장은 “우리나라의 대기업들은 이미 세계화가 되어 있다. 또 외국계 회사도 우리나라에 많이 들어와 있는데, 이들의 제품 포장은 전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색상의 값이 똑같이 나와야 한다. 매우 섬세하고 까다로운 작업이 필요하다”라며 “DCM은 이 같은 업무를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해 왔다. 대기업 디자이너들이 더 쉽고 안전하게 제품 포장 샘플을 받아 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해주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DCM은 롤랜드 ‘LEC2-640 UV 프린터’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심 차장은 “솔벤트 출력장비는 소재 활용해 제한이 있었다. 대기업 디자이너들은 보다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제품 포장을 해보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그들은 늘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고 싶어한다. 이 때문에 솔벤트 출력장비는 한계가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출력장비를 알아보고 꼼꼼히 샘플 작업을 해본 결과 롤랜드 ‘LEC2-640 UV 프린터’가 가장 알맞았다”라고 평가했다.

 

  DCM 심규일 차장이 롤랜드 LEC2-640 UV 프린터로 출력 후 완성된 제품 포장 샘플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다양한 소재의 결합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손꼽았지만, 이 외에도 UV 프린터의 특장점인 화이트, 바니쉬 잉크 사용 등으로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부분도 큰 점수를 줬다고 한다. 특히 잔고장 없이 안정적인 출력장비의 활용으로 납품일을 반드시 맞출 수 있다는 점도 빼놓지 않고 강조했다.

 

● 문의 : DCM 010-9733-9923

 

https://www.dcmpro.co.kr/

 

https://cafe.naver.com/coloruser

 

발췌 : 사인앤그래픽 | 이석민 기자

 

 

롤랜드 LEC2-640 UV 프린터

롤랜드 LEC2-640 UV 프린터

최대 출력폭 1,625㎜ UV프린트&컷 장비로 출력 후 바로 커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작업 공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다.

1440dpi의 고해상도를 지원하며 정교하게 잉크를 분사하는 첨단 헤드 기술을 적용해 정밀한 표현이 가능한 고퀄리티 출력을 구현한다. 잉크는 C‧M‧Y‧K 4컬러에 레드와 오렌지, 고밀도 화이트, 글로시 및 프라이머까지 총 8개가 탑재된다. 고밀도 화이트 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3레이어 출력에 유리하며 레드와 오렌지 잉크가 더해져 색상 재현성을 넓혔다. 따라서 옥외광고 시장에서 요구하는 선명한 붉은색 등 높은 채도를 깨끗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디테일의 표현도 우수하다.

프라이머 잉크 탑재로 간편한 전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광범위한 소재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글로시 잉크 적용으로 광택을 주거나 엠보효과 등 입체감을 주는 특수 텍스처 작업이 가능해 활용폭이 넓어진 것도 장점이다. 사용되는 잉크는 ECO-UV EUV5 잉크로 그린가드골드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커팅 성능 자체도 우수하다. 한국롤랜드디지에 따르면 한 번의 작업으로 정확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기 때문에 스티커와 라벨 등을 정교하게 커팅 제작할 수 있다. 커팅 속도도 최고 300㎜/s에 이르기 때문에 생산성 측면에서도 좋은 퍼포먼스를 보인다.

한국롤랜드디지 관계자는“LEC2-640은 다양한 컬러잉크를 통해 뛰어난 색재현력과 스타일리시한 테스처효과, 커팅성능까지 다양한 장점을 갖춘 장비”라며 “콘서트나 축제 등의 재개로 고퀄리티 출력물에 대한 수요에 적합한 장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LEC2-640 더 알아보기

패키징 솔루션 알아보기